본문 바로가기
넷플릭스(Netflix)

[수리남] 마약왕 조봉행의 이야기를 담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 드라마

by 한실장 세상 2022. 12. 19.
반응형

1. 소개

  • 제목 : 수리남
  • 방영일 : 2022 (에피소드 6개)
  • 출연 : 하정우, 황정민, 박해수, 조우진, 유연석, 장첸
  • 장르 : 범죄 드라마, 스릴러, 액션, 한국 드라마
  • 관람등급 : 청소년 관람불가

수리남은 마약왕 조봉행에 대한 실화를 바탕으로 한 드라마이다. 조봉행은 한국계 수리남인 범죄자로 한국에서 사기 등의 범죄를 저지르다 쫓기는 신세가 되어 수리남으로 도주한다. 그곳에서 수리남인이 되고 1990년대 말부터 2000년 대 초까지 대규모 마약 밀매 조직을 운영했었다.  이후 한국 국가정보원과 미국 마약단속국, 그리고 브라질 경찰과의 공조 수사 작전을 통해 체포되었다.

2. 줄거리

강인구(하정우)의 부모님들은 생계를 위해 열심히 살아가지만 결국 가난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사고로 세상을 떠난다.  술집 아르바이트부터 관리자, 카센터 등 여러 가지 일을 하며 악착같이 돈을 모아 아내, 자녀 둘과 살 집을 마련한다.

 

하지만, 넉넉하지 못한 생활은 잘 풀리지 않고 잘 알려지지 않은 수리남이라는 국가에서 홍어 사업을 하자는 친구 박응수의 말을 듣고 수리남으로 떠난다.

 

사업은 돈을 제대로 만져보기도 전에 타지의 텃세인지 주위에서 인구와 응수를 가만 두지 않는다. 처음은 군인이 와서 치안을 보장해주겠다며 매달 상납금을 요구하고 첸진(장첸)도 상납금은 요구한다.

 

군인과는 적절한 금액으로 타협을 봤지만 첸진과는 일이 쉽게 풀리지 않아 사업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 와중에 기독교에 절실한 신자인 아내의 말에 따라 수리남에 있는 교회를 찾아가 예배를 드리며 인증샷을 찍어 보낸다. 그곳에서 한국계 수리남인 전요환(황정민) 목사를 만나 첸진에 대한 얘기를 털어놓게 되고 전요환 목사는 첸진을 찾아가 인구와의 문제를 쉽게 해결해준다.

 

하지만, 전요환 목사는 수리남에서 대규모 마약밀매를 하는 마약왕으로 인구의 홍어 사업을 자신의 마약 운반 루트로 이용하려 했던 것이다.

 

결국 인구는 마약범으로 누명을 쓰고 징역을 살고 나온 뒤, 국정원 최창호(박해수)와 함께 전요환을 잡기 위한 작전을 시작한다.

 

3. 감상평

필자는 수리남을 뒤늦게 본 케이스이며, 처음에는 영화로 제작된 것으로 알고 있었다. 수리남을 끝까지 정주행 한 뒤 영화가 아닌 드라마로 제작된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한 편의 영화로 담아내기에는 6개의 에피소드로도 꽉 찬 구성으로 만들어진 수리남이 영화로 만들어졌다면 단 한편에 모든 걸 담아내야했기 때문에 내용도 제대로 담지 못하는 전개 속도가 이루어졌을 것이라 생각됐기 때문이다.

 

수리남은 그만큼 스토리가 탄탄하고 배우들의 캐스팅이 정말 적절했다고 본다. 황정민은 범죄자 혹은 경찰 역할을 맡았을 때 최고의 연기력을 보여주는 배우이며, 언제나 믿고 보는 배우 하정우의 연기는 언급할 필요가 없으며, 박해수 역시 종이의 집: 공동 경제구역, 오징어 게임, 슬기로운 깜빵 생활 등의 드라마를 통해 연기력이 입증된 배우이다.

 

출연 안 한 작품이 없을 정도로 폭넓은 활동을 보여주는 배우 조우진은 역시 조우진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아직까지 수리남을 보지 못했다면 정주행을 추천한다.

 

이미지 출처 : 넷플릭스 수리남

728x90
반응형

댓글